홍콩 헤어케어 시장 중 주목받는 기능성 탈모케어 제품

헤어 두피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헤어 케어 제품, 탈모 케어 제품, 각광 홍콩 헤어 케어 시장 규모 2027년까지 5년간 연평균 2% 이상 성장할 전망

홍콩 헤어케어 제품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약 2억8160만 달러에 달했던 홍콩 헤어케어 제품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약 2억7260만 달러까지 하락했으나 2021년부터 회복세에 접어들어 2022년 약 3억1640만 달러를 기록했다.

앞으로 시장 규모는 연평균 2% 이상 상승해 2027년에는 약 3억6480만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홍콩 헤어케어 제품 시장규모 및 전망>(단위: US$백만)

[자료:유로모니터] 홍콩의 헤어케어 제품 수입현황 코로나19 영향으로 2022년 헤어케어 제품 수입액은 2021년 2억2300만 달러에서 약 20.3% 감소한 약 1억7760만 달러로 나타났다.

2022년 주요 수입국으로는 일본이 전체 수입액의 약 27%(약 4790만 달러)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반면 2023년(9월 기준)에는 중국 본토 수입액이 총 4590만 달러를 기록해 일본 수입액 4570만 달러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홍콩 헤어케어 제품 수입 동향 (HS Code 3305 기준)>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 2020 2021 2022 2023(9월까지)수입액 증감률(수입액 증감률전체 219.8-19.8 2231.5 177.6-20.3 169.8-4.4 1중국 본토 39.4-20.6 43.2 976.3 2일본 60.8-15.6 65.0 64 7-6 5.9 47-6 45.7 30.6 3-2일본-7-0-8 35.8—–7 46 5.8 47 . 0 . 017 . 8 47 47 . 017 . 5.418.9 2.4-44.9 1.4-26.79인도 0.1-77.7 0.7 0.2 07 0.1-76.5 0.2 370.5 10베트남0.1-49.9 0.2 105.6 0.2 13.1-60.6주*:증감률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USD1=HKD7.8)[자료:홍콩 통계청]홍콩 헤어 케어 시장 트렌드 1)두피도 얼굴처럼 관리하는 “스키니ー피케ー션(Skinification)”모발과 두피 케어의 경우 스킨 케어보다는 비교적으로 주목 받고 왔지만, COVID-19이후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모발과 두피 케어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했다.

이처럼 모발과 두피를 마치 얼굴처럼 관리하는 트렌드를 “스키니피케ー션(Skinification)”이라 부르며 소비자는 모발과 두피 케어 제품에서도 피부 캐어와 마찬가지로 제품 안정성이 높은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두피에도 더 깊은 세안(Deep Cleansing)과 보습(Moisturizing)을 하게 되자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와 허브 에센스 성분을 첨가한 헤어 케어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주*:히알루론산은 자신의 무게의 1000배 이상의 수분을 저장할 능력을 가진 다당류 성분으로 피부의 탄력을 키우는 것으로 알려졌다.

<Dove사 1분 펩티드 헤어 마스크>[자료:Ztore]한 예로서, 글로벌 기업 Dove가 발매한 1분 펩티드 헤어 마스크의 경우, 펩티드(Peptides)*, 트레 할로 오스(Trehalose)**, 아미노산(Amino Acids)등 기존의 얼굴 피부 보호 제품으로만 활용된 성분을 헤어 마스크 안에 첨가하여 모발 보습 및 윤활 기능을 강화했다.

외에도 비오틴(Biotin)***등 새로운 성분이 나타남으로써 향후 소비자가 피부 미용 효과가 있는 헤어 케어 제품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스킨 케어 성분이 첨가한 헤어 케어 제품의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주*:펩티드(Peptides)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로 피부의 탄력을 회복시키고 주름살을 매끄럽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주:트레 할로 오스(Trehalose)는 이당류의 일종으로, 습윤제로서 피부에 보습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주***:비오틴(Biotin)은 영양소의 일종으로 타격 헤어 복원 및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글로벌 뷰티 기업 Sephora”Clean at Sephora”인증 마크>[자료:Ztore] 일례로 글로벌 기업 도브가 출시한 1분 펩타이드 헤어 마스크의 경우 펩타이드(Peptides)*, 트레할로스(Trehalose)**, 아미노산(Amino Acids) 등 기존 얼굴 스킨케어 제품에서만 활용되던 성분을 헤어 마스크 내에 첨가해 모발 보습 및 윤활 기능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비오틴(Biotin)*** 등 새로운 성분이 나타남에 따라 앞으로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효과가 있는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스킨케어 성분이 첨가한 헤어케어 제품의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주* : 펩타이드(Peptides)는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로 피부 탄력을 회복시키고 주름을 매끄럽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트레할로스(Trehalose)는 이당류의 일종으로 습윤제로서 피부를 보습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 비오틴(Biotin)은 영양소의 일종으로 손상된 모발의 복원 및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글로벌 뷰티기업 Sephora ‘Clean at Sephora’ 인증마크>Dr.Groot 탈모 케어 샴푸 Moremo 탈모 케어 샴푸 Elastine 탈모 케어 샴푸[자료:Mannings]이와 관련해서 홍콩 무역관으로 인터뷰한 헤어 케어 상품 바이어 A업체에 따르면 최근 기능성 샴푸 및 트리트먼트 제품 외에 가정용 탈모 케어 기기를 구입하기에 현지의 전자 기기 판매점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났을 정도로 소비자의 탈모 케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프리미엄 화장품을 판매하는 B업체도 탈모 케어에 대한 현지 수요 증가로 향후 프리미엄 헤어 케어 제품과 가정용 헤어 케어 기기에 대한 소싱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홍콩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기간에 Liveland, Haaz등의 전문 탈모 케어 센터가 생기는 등 홍콩 내의 탈모 케어에 대한 관심의 증대를 엿볼 수 있다.

3)홍콩의 헤어 케어 제품 중의 에코(Eco-friendly)트렌드 글로벌 트렌드인 에코는 홍콩의 헤어 케어 시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홍콩 전역에 20곳 이상의 점포를 보유한 The Body Shop는 헤어 세럼, 샴푸, 트리트먼트, 미스트, 클럽을 포함한 비ー강 헤어 케어 라인 제품을 100%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용기에 넣어 판매함으로써 제품 성분으로 용기까지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또 전술한 Sephora는 제품의 친환경 특성을 나타내는 “Clean+Planet Positive”인증 마크를 도입했다.

해당 인증 마크 획득을 위해서는 제품 내의 프탈레이트(Phthalates)모시 벤 존(Oxybenzone), 콜 타르(coaltar), 불용성 플라스틱 마이크로 비즈(Insoluble Plastic Microbeads)등 유해의 가능성이 있는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는 안 된다.

<Sephora사”Clean+Planet Positive”인증 마크>[자료:Mannings] 이와 관련해 홍콩무역관과 인터뷰한 헤어케어 상품 바이어 A업체에 따르면 최근 기능성 샴푸나 트리트먼트 제품 외에 가정용 탈모케어 기기를 구매하기 위해 현지 전자기기 판매점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의 탈모케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프리미엄 화장품을 판매하는 B업체도 탈모케어에 대한 현지 수요 증가로 향후 프리미엄 헤어케어 제품이나 가정용 헤어케어 기기에 대한 소싱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홍콩에서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리브랜드, 하즈 등 전문 탈모케어센터가 생기는 등 홍콩 내 탈모케어에 대한 관심 증대를 엿볼 수 있다.

3) 홍콩 헤어케어 제품 중 에코(Eco-friendly) 트렌드 글로벌 트렌드인 에코는 홍콩 헤어케어 시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홍콩 전역에 2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더바디샵은 헤어 세럼, 샴푸, 트리트먼트, 미스트, 스크럽을 포함한 비건 헤어 케어 라인 상품을 100%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판매함으로써 제품 성분부터 용기까지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또, 전술한 Sephora는 제품의 친환경 특성을 나타내는 「Clean+Planet Positive」인증 마크를 도입했다.

해당 인증마크 획득을 위해서는 제품 내 프탈레이트(Phthalates), 옥시벤존(Oxybenzone), 콜타르(coaltar), 불용성 플라스틱 마이크로비즈(Insoluble Plastic Microbeads) 등 유해 가능성이 있는 화학물질을 포함해서는 안 된다.

<Sephora사 “Clean+Planet Positive” 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