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힘들게 취직해 놓고 다시 퇴직을 원하는 걸까, 경제적 자유 그 이후 정말 행복할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빈틈없이 공부하고 어렵게 취직했는데 왜 그 기쁨은 몇 년째 지속되지 않는가. 왜 고작 n년 만에 출근이 힘들어지는 것일까. 그토록 원하던 직장생활이었는데, 왜? 만약 지금 그토록 원하는 경제적 자유, 무엇으로 조기 은퇴할 수 있다면 그때는 정말 행복할까?
행복을 찾아서_정말 마지막.hwp안녕하세요, 제로거입니다.
오늘은경제적자유,그후어떻게삶을살것인가에대한이야기를나누어보도록하겠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숨만 쉬어도 은행 이자가 연봉만큼 쌓여 매달 남의 월급 이상 벌어주는 파이프라인은 이제 내 손가락 하나 까딱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제 나는 하루 종일 집에서 뒹굴뒹굴해도 돼!
”어떨 것 같아요?”고민하는 저의 모습입니다저는 솔직히 1년이면 지루할 것 같아요.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월요일이 있기 때문에 주말이 중요하기 때문에 매일 주말이라면 그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당연하게 주어지는 휴일은 길어질수록 무기력과 우울감을 만들어냅니다.
만나는 사람도 없어질 것이기 때문에 사회성도 떨어지고 정신 건강은 피폐해집니다.
행복하게 은퇴하는 방법행복하게 은퇴하기 위해서는 먼저 ‘돈’이 필요합니다.
또, 나를 흥분시키는 “일”이 있어야 합니다.
다니던 직장을 그만둔 후에 ①돈이 없어서 이뿐만 아니라 ②일이 없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주변에서 생각보다 많이 보게 됩니다.
①돈말할 필요도 없겠네요. 자산과 소득 모두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5억10억이면 조기 은퇴할 수 있다(절약해서 살면 된다) 이런 말에는 동의하지 않는 편입니다.
정말 딱 생존할 수 있을 만큼의 돈으로 은퇴 후를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요. 내가 좋아하는 일이 돈 한 푼 안 드는 일이고, 평생 그 일만 하고 살아도 된다면 가능할 것 같아요.은퇴 후에 필요한 자산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최소한 필요한 금액이라는 것이 있어 남들보다 일찍 은퇴하고 싶은 계획이라면 더 높은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② 일여기서 ‘일’은 돈이 되는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무언가를 만져주는 것을 의미해요.그것은 책의 집필일 수도 있고, 남을 돕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를 여행하는 것, 전시회에 다니는 것, 혹은 가족과 함께 보내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왜 이 일이 있어야 하냐면요.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이유가 결국 ‘행복하게 살고 싶어서’이기 때문입니다.
싫은 일은 하지 않고, 좋아하는 일만 하는 인생. 이것은 단순히 통근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의 반대말이 지루하다고 해요. 내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지속할 수 있는, 나를 흥분시키는 일이 있어야 은퇴 후를 더 행복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남들 부럽지 않게 노래하는 부자들도 쉬지 않고 ‘일’을 하는 거겠죠.행복의 반대말은 뭘까? 슬픔? 아니다.
사랑과 증오가 동전의 양면인 것처럼 행복과 슬픔도 그런 관계다.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이고, 행복의 반대는 반박의 여지가 없는 지루함이다.
당신이 물어야 할 것은 내 목표가 무엇인가?아니라 무엇이 나를 흥분시키느냐다.
출처 : 팀 펠리스 “나는 4시간만 일한다”행복의 반대말은 뭘까? 슬픔? 아니다.
사랑과 증오가 동전의 양면인 것처럼 행복과 슬픔도 그런 관계다.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이고, 행복의 반대는 반박의 여지가 없는 지루함이다.
당신이 물어야 할 것은 내 목표가 무엇인가?아니라 무엇이 나를 흥분시키느냐다.
출처 : 팀 펠리스 “나는 4시간만 일한다”나의 계획저는 돈도 없고, 좋아하는 것도 없어요.. 그래서 N잡으로 이것저것 다 해보는 것 같아요.부동산 투자, 코인 투자, 스마트 스토어, SNS 등 해보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하다보면 무엇이 나를 가장 흥분하게 만드는지 알게 될 거예요.저는 돈도 없고, 좋아하는 것도 없어요.. 그래서 N잡으로 이것저것 다 해보는 것 같아요.부동산 투자, 코인 투자, 스마트 스토어, SNS 등 해보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하다보면 무엇이 나를 가장 흥분하게 만드는지 알게 될 거예요.함께 부자가 됩시다.
제로 거의 행복하게 은퇴하는 법(경제적 자유 그 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