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슈 분석] 시즌 3로 돌아온 ‘환승 연애’ 인기 비결은?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해 본 적이 있나요?올 겨울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환승연애가 시즌3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시리즈에서 환승연애는 시청자들의 눈물을 훔친 주범이었습니다.

여름에 방송했던 이전 시리즈와 달리 환승 연애 3는 처음으로 겨울에 방송되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따뜻한 온기가 필요한 겨울, 모두의 마음과 눈물을 닦아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옛 연인과의 추억과 그 시간의 감정을 떠올리게 하는 환승연애!
과거 시리즈를 바탕으로 환승연애의 인기 이유와 이번 시리즈를 접하는데 있어 보다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는 요소들을 텍스톰 분석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해 본 적이 있나요?올 겨울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환승연애가 시즌3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시리즈에서 환승연애는 시청자들의 눈물을 훔친 주범이었습니다.

여름에 방송했던 이전 시리즈와 달리 환승 연애 3는 처음으로 겨울에 방송되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따뜻한 온기가 필요한 겨울, 모두의 마음과 눈물을 닦아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옛 연인과의 추억과 그 시간의 감정을 떠올리게 하는 환승연애!
과거 시리즈를 바탕으로 환승연애의 인기 이유와 이번 시리즈를 접하는데 있어 보다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는 요소들을 텍스톰 분석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집기간 : 2021.01.01 ~ 2021.12.31 / 22.01.01. ~ 22.12.31 / 23.01 ~ 23월 31일 (수집단위 “월”단위 사용) 수집 채널 : 네이버 (블로그,카페,뉴스),다음 (티스토리,뉴스,카페),구글 (뉴스) 키워드 : 환승연애,환승연애2,환승연애3 수집도구 : 텍스톰(TEXTOM) 분석공구 : 텍스톰(TEXTOM) 수집 데이터량 : 42,169건

수집기간 : 2021.01.01 ~ 2021.12.31 / 22.01.01. ~ 22.12.31 / 23.01 ~ 23월 31일 (수집단위 “월”단위 사용) 수집 채널 : 네이버 (블로그,카페,뉴스),다음 (티스토리,뉴스,카페),구글 (뉴스) 키워드 : 환승연애,환승연애2,환승연애3 수집도구 : 텍스톰(TEXTOM) 분석공구 : 텍스톰(TEXTOM) 수집 데이터량 : 42,169건

시즌별로 알아보는 환승연애 시청자들의 관심도?!
시즌별로 알아보는 환승연애 시청자들의 관심도?!
’환승연애’, ‘환승연애2’, ‘환승연애3’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연도별 데이터를 수집해 보았습니다.

이 두 시리즈는 여름에 검색량이 급증한 반면, 이번 시리즈는 겨울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환승연애3 첫 방영이 12월로 확정되고 예고편이 공개되면서 관심도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23년에는한해동안꾸준히높은관심도를나타내고있는것을확인할수있었습니다.

이는 환승연애3 방영에 앞서 과거 시리즈를 다시 보고 미리 환승연애 프로그램이 주는 감성을 느끼고 싶은 시청자들이 늘면서 반영된 결과로 추측됩니다.

’환승연애’, ‘환승연애2’, ‘환승연애3’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연도별 데이터를 수집해 보았습니다.

이 두 시리즈는 여름에 검색량이 급증한 반면, 이번 시리즈는 겨울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환승연애3 첫 방영이 12월로 확정되고 예고편이 공개되면서 관심도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23년에는한해동안꾸준히높은관심도를나타내고있는것을확인할수있었습니다.

이는 환승연애3 방영에 앞서 과거 시리즈를 다시 보고 미리 환승연애 프로그램이 주는 감성을 느끼고 싶은 시청자들이 늘면서 반영된 결과로 추측됩니다.

주요 키워드로 알아보는 환승연애 시청포인트 3주요 키워드로 알아보는 환승연애 시청포인트 3워드 클라우드를 통해서 시청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3개의 프로그램 요소를 확인하였습니다.

[1]”출연자”,”이야기”,”과거”본 프로그램은 ” 헤어진 연인들이 하나의 숙소에 거주하는 자신의 사랑을 찾는 이야기”입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출연진이 가지는 과거의 연애, 추억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감정”,”과잉 몰입”키워드를 통해서 이러한 서사가 시청자의 감정을 불러일으키와 몰입을 유도하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연인”,”공개”또”연인”,”공개”등의 키워드로 2번째 요소를 조사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의 특성상 전 애인 공개할 수 없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시청자에 추리를 하고 전 애인 공개하는 시기만 기다리게 합니다.

그렇게 시청자의 호기심을 돋운 환승 사랑은 프로그램 중 후반부에 과거의 추억이 깃든 연인들의 사진과 영상을 바탕으로 서로의 전 애인 공개합니다.

이는 시청자가 지금까지 해온 추리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감정 선까지 자극한다는 점에서 흥미를 유발하는 포인트가 된다는 것을 알아요.[3]”최종”,”선택”,”환승”,”재회”의 키워드를 통해서, 마지막으로 중요한 시청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연진은 특정 기간의 공동 생활 이후 마지막 최종 선택을 하게 됩니다만.이때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옛 애인과의 재회를 뽑기”그리고”공동 생활 동안 만난 새로운 인연에 바꾸는 것”입니다.

출연진의 최종 선택, 그리고 선택 직전에 폭발하는 고민과 다양한 감정이 시청자에게 공감과 긴장을 동시에 일으킨다는 것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클라우드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3가지 프로그램 요소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1] ‘출연자’, ‘이야기’, ‘과거’ 본 프로그램은 ‘헤어진 연인들이 한 숙소에 거주하며 자신의 사랑을 찾아가는 이야기’입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출연진이 가진 과거의 연애, 추억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이야기’를 소개해줍니다.

‘감정’, ‘과몰입’ 키워드를 통해 이러한 서사가 시청자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과몰입을 유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연인’, ‘공개’, 또 ‘연인’, ‘공개’ 등의 키워드로 두 번째 요소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특성상 전 여자친구를 공개할 수 없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시청자들에게 추리를 하게 하고 전 연인을 공개할 시기만을 기다리게 합니다.

그렇게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낸 환승연애는 프로그램 중후반부에 과거의 추억이 담긴 연인들의 사진과 영상을 바탕으로 서로의 전 연인을 공개합니다.

이는 시청자들이 그동안 해왔던 추리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감정선까지 자극한다는 점에서 흥미를 유발하는 포인트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최종’, ‘선택’, ‘환승’, ‘재회’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마지막으로 중요한 시청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연진은 특정 기간의 공동생활 이후 마지막 최종 선택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두가지선택지가있어요. 옛 애인과의 재회를 선택하는 것’ 그리고 ‘공동생활 동안 만난 새로운 인연으로 갈아타는 것’입니다.

출연진의 최종 선택, 그리고 선택 직전 폭발하는 고민과 다양한 감정들이 시청자들에게 공감과 긴장을 동시에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시청자가 선택한 환승연애 시청 포인트는?!
시청자가 선택한 환승연애 시청 포인트는?!
CONCOR분석을 통하여 환승 연애에 관한 주요 담론을 확인하였습니다.

G1:출연자의 연애 이야기”연인”,”이야기”,”사랑”,”이별”의 키워드에서 환승 연애의 인기의 비결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방송 특성상 초반에는 출연자의 옛 애인 공개하지 않으므로 시청자는 다양한 추측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이는 이번이 겹치게 추리를 해야 한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재미와 호기심을 일으킵니다.

즉, 호기심을 충분히 유발한 뒤 시청자에게 애인들의 사랑과 이별이 담긴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방송 특성이 환승 연애의 인기 원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2:출연자의 정보”정보”,”직업”,”나이”의 키워드를 통해서 시청자의 호기심을 돋우는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정보를 공개하는 순간이 오기 전까지 출연진은 아무 정보도 서로 공개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가지고 있는데요.그래서 출연진만 아니라 시청자는 보이는 모습만을 바탕으로 정보를 유추해야 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출연자의 정보 공개를 통해서 시청자는 자신의 추측이 올바른지 확인할 재미를 가질 수 있으며 직업, 연령 등 출연진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알 수 있으니까, 이는 시청자에 흥미를 주는 요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3:스토리에 대한 결말”마지막”,”선택”등의 키워드에서 환승 연애의 피날레인 최종 선택이 프로그램의 인기의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방송이 진행되면서 시청자도 다시 연인들의 감정에 공감하게 됩니다.

최종 선택이 진행되면서 시청자들이 쌓아올린 감정과 갈증도 함께 해소된다는 점에서 이 같은 결말이 환승 연애에 관심을 주시겠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G4:방송 후의 인생”출연자”,”모습”,”근황”,”관심”등의 키워드를 통해서 시청자가 방송 후 출연자의 인생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 것을 알았습니다.

실제로 환승 연애의 출연진은 방송 후에 유명하게 된, 소셜 미디어나 유튜브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런 그들의 행보에 시청자는 출연자의 근황과 모습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측 되었습니다.

CONCOR 분석을 통해 환승연애에 관한 주요 담론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G1: 출연자들의 연애 이야기 ‘연인’, ‘이야기’, ‘사랑’, ‘이별’의 키워드를 통해 환승연애의 인기 비결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방송 특성상 초반에는 출연자의 옛 연인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여러 가지 추측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는 회가 거듭될수록 추리를 해야 하는 시청자 입장에서는 재미와 호기심을 일으킵니다.

즉, 호기심을 충분히 유발한 후 시청자들에게 연인들의 사랑과 이별이 담긴 이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방송 특성이 환승연애의 인기 원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2: 출연자들의 정보 ‘정보’, ‘직업’, ‘나이’ 키워드를 통해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내는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정보를 공개할 수 있는 순간이 오기 전까지 출연진은 아무런 정보도 서로에게 공개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출연자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은 보이는 모습만을 바탕으로 정보를 유추해야 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출연자 정보 공개를 통해 시청자들은 자신의 추측이 맞는지 확인해보는 재미를 가질 수 있고 직업, 나이 등 출연진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시청자들에게 흥미를 주는 요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3: 스토리에 대한 결말 ‘마지막’, ‘선택’ 등의 키워드를 통해 환승연애의 피날레인 최종 선택이 프로그램 인기의 원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방송이 진행되면서 시청자들 또한 연인들의 감정에 공감하게 됩니다.

최종 선택이 진행됨에 따라 시청자들이 쌓은 감정과 갈증도 함께 해소된다는 점에서 이러한 결말이 환승연애에 흥미를 줄 것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G4: 방송 후 인생 ‘출연자’, ‘모습’, ‘근황’, ‘관심’ 등의 키워드를 통해 시청자들이 방송 후 출연자들의 삶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환승연애 출연자들은 방송 후 유명해져 소셜미디어와 유튜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들의 행보에 시청자들은 출연자들의 근황과 모습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환승연애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환승연애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감성 분석을 통해서 시청자들의 반응을 알아봤습니다.

분석 결과 긍정 어휘 67.59%, 부정 어휘 32.41%로 환승연애 프로그램에 대해 시청자들은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생생하다’, ‘어울린다’, ‘설렌다’, ‘추천’ 등의 단어를 통해 시청자들이 회차가 거듭될수록 출연진들의 이야기와 감정 교류를 보고 느낀 감정이 감성 분석에 고스란히 녹아들었다고 추론할 수 있었습니다.

감성 분석을 통해서 시청자들의 반응을 알아봤습니다.

분석 결과 긍정 어휘 67.59%, 부정 어휘 32.41%로 환승연애 프로그램에 대해 시청자들은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생생하다’, ‘어울린다’, ‘설렌다’, ‘추천’ 등의 단어를 통해 시청자들이 회차가 거듭될수록 출연진들의 이야기와 감정 교류를 보고 느낀 감정이 감성 분석에 고스란히 녹아들었다고 추론할 수 있었습니다.

이 두 시리즈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화제의 ‘환승연애’ 그 인기의 핵심은 출연자에게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리얼하고 리얼한 출연진들의 감정 교류와 상황이 시청자들에게 공감과 몰입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환승 연애의 제 3 시리즈를 더 즐기고 싶다면 크게 두 가지 포인트만 기억하면 되는데요. 먼저 출연자 정보를 유추하는 것입니다.

출연자에 대한 정보는 비공개 상태로 방송이 시작되기 때문에 그들의 직업, 나이, 옛 연인 등 다양한 정보를 추측해보면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 방송이 진행되면서 결말을 예상해 보는 거죠. 최종 선택에 있어 옛 연인과 재회할지, 혹은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갈지 그 결말을 예측해보면 방송의 몰입감을 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두 시리즈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화제의 ‘환승연애’ 그 인기의 핵심은 출연자에게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리얼하고 리얼한 출연진들의 감정 교류와 상황이 시청자들에게 공감과 몰입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환승 연애의 제 3 시리즈를 더 즐기고 싶다면 크게 두 가지 포인트만 기억하면 되는데요. 먼저 출연자 정보를 유추하는 것입니다.

출연자에 대한 정보는 비공개 상태로 방송이 시작되기 때문에 그들의 직업, 나이, 옛 연인 등 다양한 정보를 추측해보면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 방송이 진행되면서 결말을 예상해 보는 거죠. 최종 선택에 있어 옛 연인과 재회할지, 혹은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갈지 그 결말을 예측해보면 방송의 몰입감을 더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