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은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은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은 부동산 거래를 보다 투명하게 하고 전자화를 통해 정보 활용을 국민들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자,그럼사용법을한번살펴볼까요?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거래신고를 할 수 있는데 직거래와 공인중개사를 통한 것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전자는 거래 당사자가 한 경우 개업중개사가 인터넷으로 신고서를 작성해 신고필증을 교부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에서 신고처리를 할 수 있는데 인터넷으로 접수되면 시군구청 등 공무원이 토지이용계획, 토지, 건축물대장 등을 확인하고 처리합니다.
완료 후 국세청 세무과, 시군구청 지방세과에도 전달돼 향후 세금이 부과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을 통해 적정성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의미는 신고 처리된 거래가격이 적정한지 진단모형을 활용, 평가하고 그 정보를 과세, 세무조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통보하는 과정에 속합니다.
또한 거래 분석도 제공하는데, 2개가 연계됩니다.
하나는 대법원 등기전산망이고, 두 번째는 국세청 전산망과 지방세 시스템이 연계됩니다.
신고서 등록, 이력 조회가 가능하며 아파트, 연립주택, 단독 및 다세대, 토지, 상가, 공장, 분양, 입주권의 종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확인 및 변경 요청도 할 수 있고, 접수 후의 상태도 조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고필증을 받을 수 있고 정상적으로 거래가 이뤄진 것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