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여 동안 금 시세가 계속 고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오르는 데다 2~3년간 있었던 경제위기 상황에 안전자산을 찾으려는 심리가 더해지면서 금은 고공행진을 했습니다.
그래프에서도 보시는 것처럼 위험자산인 주식을 사는 것보다 나을 정도의 우상향 그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금값이 워낙 고점까지 올라 조정국면을 맞고 있지만 여전히 금값에 대한 향후 전망도 밝은 편입니다.
씨티그룹은 앞으로 1년 반 동안 금값이 50% 더 오를 수도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금은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나도 금을 투자하고 있지만 ETF에도 투자하고 있고, KRX의 금 현물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는 실제로 금을 매입하여 보관하고 있기도 합니다.
금 투자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금 투자방법 4가지 – 금 ETF, KRX 금 현물, 금 관련주, 골드바 매매에서 금테크 러시아-우크라이나 충돌 격화로 증시는 폭락하고 소위 안전자산이라 불리는 것들이 상승…blog.naver.com최근에는 많이 없어졌지만, 금은 보통 돌 선물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보통 금반지를 선물로 많이 하는데, 이때 ‘금 몇 돈’이라는 금 말고는 잘 안 쓰는 단위로 알려줘서 무게가 어떻게 되고, 그래서 시세가 어떻게 되는지 바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 투자를 할 때도 자주 접하는 단위이기도 한 만큼 금 한 돈의 무게, 무게가 몇 g인지 그래서 요즘 시세는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금의 중량 단위를 조사하다금 투자를 할 때도 자주 접하는 단위이기도 한 만큼 금 한 돈의 무게, 무게가 몇 g인지 그래서 요즘 시세는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금의 중량 단위를 조사하다그리고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금 1돈이라는 단위는 3.75g입니다.
그러면 요즘 금 시세로 계산을 해보면 1돈 가격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월 23일 현재 금 1돈의 시세는 324,947.81원입니다.
이는 네이버에서 금 시세 정보를 검색하고 금 가격 계산기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반지를 만들기 위한 세공비나 살 때와 팔 때의 가격 차이 등을 고려하면 돌반지 한 돈은 대략 40만원 정도 될 것입니다.
실제로 최근 언론에도 돌반지가 40만원을 웃돌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는 소식이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금 24K, 18K, 14K 차이돌반지 하나에 40만원 정도 된다고 생각하고 쇼핑몰에서 확인해보면 종종 40만원보다 싸게 나오는 것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순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금은 순금 함유량이 99.99%에 달하는 24K가 있고, 순금 함유량이 그보다 낮은 18K와 14K가 있습니다.
18K의 금 함유량은 75%이고 14K의 금 함유량은 58.3%입니다.
당연히 금이 포함된 정도에 따라 시세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한국 금 거래소 사이트를 보면 순금 외에 18K와 14K 금 시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금 함량에 따라 18K는 순금 시세에서 75%, 14K는 순금 시세에서 절반이 조금 넘는 수준으로 형성됩니다.
금을 투자용이든 선물용이든 실제 물건으로 구입할 때는 이런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요즘은 금을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실제로 금을 사는 일이 예전보다는 적어졌지만, 그래도 선물용이나 장식용, 액세서리 용도로 여전히 실제로 금을 사는 수요가 많이 있습니다.
금은 시세가 정해져 있기는 하지만, 각 가게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또한 온스, g, 돈 등 여러 단위로 불리며 종류도 24K, 18K, 14K, 백금 등 다양하게 있는 만큼 금 매매를 할 때는 이러한 정보를 잘 숙지하여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